마이데이터를 도입하여
새로운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예정
BMPM=Buy My Data
마이데이터-> 고객이 동의만 한다면, 데이터 활용할 ㅜㅅ ㅣㅇㅆ다
고객이 내 데이터를 기업에게 판다
지금까지는 기업이 주도권을 가지고 있어다면, 이제는 소비자들이 주도권을 가지고
빅테크는 모든 상품과 고객 서비스 경험이 한 플랫폼으로 묶인다.
위챗->위뱅크랑 비슷 카카오챗-> 카카오뱅크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인공지능이 발전됨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가 고도화, 개인화가 화두
지금까지는 세그먼테이션을 넘어 개개인 맞춤이 가능해신 마케팅 프로모션
세크먼트는 없어지고 세그먼트원-> 하이퍼 퍼슬러라이제이션 초개인화
커넥티드 이코노미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내가 관심있는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시대에 살아남아야한다.
constant learner: 끊임없이 공부하는 사람
끊임없이 공부해야한다
특정분야의 전문가로 먹고 살 수 있던 시대에서 벗어나 다방면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을 배워야한다.
super networker: 슈퍼 네트워커
사람과 사람들의 네트워크를 통해 경험하고 배워야한다
practical dreamer:이성적 몽상가 =일론머스크 스페이스X
자신이 꿈 꾸고 있는 큰 이상을 실천시키기위해 자신의 꿈을 잘게 조각내어
꿈을 이상과 현실의 괴리를 넘어서 자신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구체적인 전략을 세워나가야한다.
세상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
지치지말고 매일 꾸준히 나아가기-> 나의 시간을 투자하기
사람을 만날 때도 계획이 필요하다, 매일 다른 사람들과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라
->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어야한다->인맥
이 꿈을 실행하기 위해 내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하는지 생각하며,
문제해결할 때 문제를 잘게쪼개서 해결해야한다
아이폰 팟캐스트가 도움이 된다, 들으면서 -> 인덱싱
마이데이터(은행, 증권, 카드 사업 등등)
내년 8월 1일부터 시작
금융지주사가 큰 은행은 마이데이터 사업 단독 플랫폼을 향해 나아가고 있음
별도의 플랫폼으로 만들고 있음
외국계은행(SC은행,씨티은행)-> 파트너사와 연계해서 글로벌 네트워크와 소비자를 끌어들일 자체 플랫폼
토스(하나, SC제일은행)쪽이랑 좋은 관계로 준비를하고 있다
추천해줄만한 팟캐스트
하버드 대학 컴퓨팅 사인언스 101
브랫 킹,-> 뱅크 4.0 을 쓴 저자 핀테크를 운영한 저자
네오뱅크에 포함된 인터넷전문은행
대면이랑 오프라인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게 가장 큰 차이점, 신뢰성(90년 역사)
없는 것을 새롭게 구축해나아가 상황, 조직 자체가 개발자 중심의 금융업
복잡한 상품이나, 기업금융같은 부분에서 강점이 예상된다.
고객이 필요한 부분, 고객은 진짜 패인 포인포인트를 잡아내고 이 점을 강조해야한다
명쾌하게 해소해야한다
성공한 핀테크의 P2P 기업인 랜딩 포인트 어떤 문제를 해결했는지를 보여줄 수 있는지
처음에는 하나로 시작하지만 확장성까지 고려해서 브랜드 전략을 짜야한다
이마트, 롯데마트 마트-> 오프라인 기반 유통업 가라앉음
인테리어 사업이 호황, 내 집 꾸미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