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마이크로소프트보를 앞질러 IT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애플의 성공은 놀라운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애플의 성공은 불과 13만년만에 이룬 결과로서 애플의 성공에 대해서 많은 이들이 놀라움과 함께 관심을 가지고 있다.
1. 애플의 역사
1970년대
애플은 스티브 잡스,스티브 워즈니악, 로널드 웨인에 의해 1976년 4월 1일에 창립되었다. 이들중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은 고교시절부터 친구 사이였고 모두 전자 계통에 심취해 대학을 중퇴했다. 흔히 애플의 시작은 잡스의 집 창고에서 시작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잘못된 사실이다. 처음에는 워즈니악과 잡스 각각 각자의 집에서 일했으며, 컴퓨터의 최종 조립만 잡스의 집 차고에서 했다. 스티브 워즈니악,스티브 잡스는 틈틈이 컴퓨터를 설계했으며, 1976년에 애플 I이 되는 컴퓨터를 디자인했다. 잡스는 이 컴퓨터를 판매하기 위하여 워즈니악을 설득하여 1976년 4월 1일에 애플컴퓨터를 설립했으며, 1979년 1월 3일에는 주식시장에 상장되었다.
처음에 스티브 잡스는 회사 인근의 컴퓨터 전문점이던 바이트숍을 설득하는 데 성공하여 최초의 50대의 물량을 500달러에 주문받았다. 보다 향상된 성능과 키보드 일체형으로 개인용 컴퓨터의 완성된 모습을 가진 애플 2는 1977년 3월 16일 미 서부 해안 컴퓨터 전시회에서 처음 선보였다. 고가였지만 곧 시장을 선도하는 상품이 되었으며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 붐을 이루어 이후 컴퓨터 시대를 본격적으로 여는 시발점이 되었다. 애플 2는 컬러 그래픽, 높은 완성도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인기를 끌게 되었다. 흔히 스티브 잡스와 워즈니악이 같이 만들었다고 하지만 작업은 워즈니악 혼자서 설계와 조립을 전부 맡았다.
1980년대
1980년 5월 애플 III를 선보이지만 애플 III의 냉각팬 과열 문제로 수천 대의 컴퓨터를 리콜해야 하는 상황이 오는등 시장에서의 상황이 계속 악화 되고 개인용 컴퓨터에서의 애플의 시장 점유율은 계속 떨어지게 된다. 또한 당시 애플사는 애플 II의 복제품이 많이 제작되어 피해를 봤으며 새로운 컴퓨터를 개발하면서 이전과 반대로 폐쇄적인 하드웨어를 지향하는 정책을 선택하였다.
한편 80년대 초반 애플은 교육용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어린이도 쉽게 다룰 수 있는 컴퓨터 언어인 로고 프로그래밍 언어와 같은 소프트웨어와 교육용 콘텐츠로 세계의 여러 학교에서 환영받았다. 이러한 교육 시장으로의 진출은 애플이 캘리포니아주 소재의 학교마다 하나씩 애플 II 컴퓨터와 소프트웨어를 지원한 데에서 시작되었다. 교육 시장에서 애플의 확고한 선점은 가정용 시장에서도 큰 힘이 되었다. 1977년에서 1983년 사이 개인용 컴퓨터 시장을 선도하였다.
스티브 잡스는 미래의 컴퓨터에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애플의 차세대 컴퓨터 프로젝트였던 애플 리사(LISA)에 이를 적용하기로 했다. 애플 리사는 1983년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적용된 최초의 개인 컴퓨터로 소개되었다. 하지만 리사는 9,995달러에 달하는 높은 가격과 제한적인 소프트웨어 때문에 상업적으로 실패했다. 이 때문에 스티브 잡스는 경영 내분으로 인해 그룹에서 밀려났고 보다 저가의 컴퓨터 프로젝트인 매킨토시로 대체되었다.
1984년 애플은 매킨토시를 발표했다. 매킨토시는 슈퍼볼 경기 중계방송에서 방영된 유명한 텔레비전 광고를 통해 알려졌다. 매킨토시를 성공으로 이끌게 된 실제적인 계기는 훌륭한 인쇄 품질의 레이저라이터와 페이지메이커의 출시였다. 이를 통해 본격적인 전자출판의 시대가 열렸다. 레이저라이터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된 최초의 레이저 프린터여서 훌륭한 출력 품질을 만들 수 있었고 전자 출판 소프트웨어인 페이지메이커는 본격적인 전자 출판용 솔루션이었다. 이후 전자출판 시장이 확장됨에 따라 애플의 판매에도 크게 도움이 되었으며 현재까지도 인기를 끌고 있다.
1985년 스티브 잡스가 영입한 존 스컬리는 스티브 잡스와의 내분 끝에 잡스를 애플에서 몰아내고 최고경영자에 취임한다. 1985년, 친 스컬리 경향을 갖게된 애플의 이사회는 스티브 잡스로부터 주요 업무를 박탈했다. 잡스는 후에 애플에서 퇴사하고 넥스트 사를 창업하게 된다.
1990년대 후반
1990년대 후반 애플은 자사의 운영 체제의 멀티태스킹 능력과 메모리 점유에 대한 개선을 추진했지만 내린 결론은, 차라리 새로운 운영 체제를 채택하여 매킨토시에 맞게 만드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이었다. 결국 애플은 Be의 BeOS, 넥스트 사의 넥스트스텝,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 NT를 고려하기 시작했다. 최종적으로 애플은 넥스트스텝을 채택했다. 이런 결정에 따라 1997년 2월 7일 애플은 넥스트 사와 넥스트스텝 운영 체제에 대한 인수를 마쳤다. 덕분에 스티브 잡스는 다시 애플로 돌아왔다. 1997년 11월 10일 애플은 새로운 인터넷 시대에 맞추어 온라인 스토어를 발표했다.이 새로운 온라인 직거래 상점은 애플의 새로운 생산 전략에 따라 새롭게 개편되었다.
아이맥의 역사
1998년 8월 15일 애플은 초창기 매킨토시 128K의 디자인으로 회귀하여 모니터와 본체를 일체화한 디자인의 새로운 컴퓨터 아이맥을 선보였다. 아이맥을 디자인한 팀은, 훗날 아이팟을 디자인한 조나단 아이브가 이끌고 있었다. 투명한 플라스틱 디자인을 채택하여 디자인적으로 매우 혁신적이었다. 아이맥은 시장에서 대단히 새로운 평가를 받으며 발매 다섯달만에 거의 80만 대가 판매되어 애플 사의 위기 회복의 전기가 되었다. 아이맥 덕분에 애플은 1993년 이래 처음으로 흑자를 기록하게 된다.
2000년대 초반
2001년 애플은 차세대 매킨토시용 운영 체제인 맥 오에스 텐을 발표했다. 넥스트의 오픈스텝과 BSD 유닉스에 기반해서 매킨토시 운영 체제를 다시 재설계한 운영 체제이다. 일반 사용자와 전문 사용자 모두를 위해 유닉스의 장점인 안정성과 신뢰성 그리고 높은 보안성을 가지는 한편 매킨토시의 전통적인 사용하기 쉽고 간편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결합하였다. 또한 애플은 클래식 운영 체제에서 쉽게 오에스 텐으로 이주할 수 있도록 에뮬레이션을 통해 클래식 운영 체제 환경에서 사용하던 응용 프로그램을 계속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개발자들은 카본 API을 이용하여 기존의 클래식 운영 체제용 소프트웨어를 맥 오에스 텐에 맞게 재컴파일하여 쉽게 맥 오에스 텐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었다.
2001년 5월, 애플은 애플 스토어라 불리는 직영 매장을 개장하고 소비자와 더욱 친밀하게끔 다가서고자 하였다. 미국의 각 소비 중심지에 세워졌으며 기존 컴퓨터 상점과는 달리 훌륭한 인테리어에 친절한 안내원, 상품을 직접 작동해 볼 수 있는 진열, 교육과 서비스 그리고 판매를 결합한 새로운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만들어낸 소매점이었다. 이 상점의 건립 목적은 두 가지가 있었다. 첫 번째는 점점 떨어지는 애플의 컴퓨터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것이었다. 미국 소매시장에서 지역 공급망인 딜러와 대형 쇼핑 마트들과의 관계가 안 좋아질 수 있다는 위험을 무릅쓴 것이었으며 델사와 같은 전화와 인터넷 주문에 점점 더 의존해가는 업계의 트랜드에 반대로 도전한 것이었다. 2006년 10월 6일 기준으로 미국, 영국, 캐나다와 일본 등지에 167개소가 영업을 하고 있다.
휴대용 음악시장으로 진출
2001 년 9월 23일 애플은 휴대용 음악 재생기인 아이팟을 발표했고 11월 10일에 정식 발매했다. 곧이어 온라인 음악 판매 서비스인 아이튠즈 뮤직 스토어가 열렸고 아이팟과 연동되는 음악 파일들을 한곡당 99센트에 판매했다. 이 서비스는 정식으로 음반사와의 계약을 통해 합법적인 디지털 음악을 공급하는 시장의 1인자가 되었고 2006년 9월에는 15억 곡 다운로드라는 기록을 세웠다. 아이팟은 액정표시장치,내장 배터리, 대용량 메모리와 클릭휠방식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매킨토시와 같은 편리하면서도 간결하게끔 만들고 이를 컴퓨터에 설치한 소프트웨어인 아이튠즈를 통해 음악과 기타 데이터들을 관리하고 동기화 시키는 제품이다. 애플은 이를 기반으로 점점 사용자 경험을 더욱더 확장하여 컬러 디스플레이를 채용하고 사진및 비디오를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음반회사들과 헐리우드 영화사, 방송사들과의 관계를 통하여 음반,영화, 텔레비전 쇼등을 아이튠즈 뮤직 스토어를 통해 판매하고 있다. 또한 팟캐스팅이라 불리는 손수제작물(UCC)인 개인 방송들을 쉽게 구독할 수 있는데 대부분 무료이어서 사용자들의 편의를 대폭적으로 향상 시키고 있다.
음악 소프트웨어
2002년 애플은 낫띵 리얼(Nothing real)과 그 회사의 디지털 콤포지트 프로그램인 Shake를 인수했다. 같은 해에 애플은 Emagic를 사들여서 전문가급 음악 제작 프로그램인 Logic으로 발매했다. 이로 인해 애플의 전문 음악가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원이 강화되었다. 한편 일반 사용자용 음악 제작 프로그램인 개러지밴드(Garage Band)를 개발해 발매했다. 이 소프트웨어는 2002년 iPhoto가 출시됨에 따라 애플의 전문가용 패키지와 일반 사용자용 솔루션인 아이라이프에 합쳐져서 매킨토시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지원에 큰힘이 되었다.
2000년대의 매킨토시
최초의 인텔 베이스 맥 컴퓨터, 아이맥
2000년대에도 매킨토시의 혁신적 개발은 계속되었다. 폴리카보네이트 재질의 흰색 일반 사용자용 아이맥과 아이북을 출시하고 교육 시장을 겨냥한 일체형 컴퓨터인 eMac을 출시했다. 한편 전문가용 매킨토시 컴퓨터들은 금속 재질의 외장을 사용했다. 2001년 티타늄 파워북을 시작으로 2003년에는 파워맥 G5가, 2004년에는 시네마 디스플레이가 출시되었다.
애플 CEO 스티브 잡스는 2005년 6월 6일 키노트에서 애플이 2006년부터 인텔 프로세서를 탑재한 매킨토시를 만들 것이라고 공식적으로 밝혔고 2006년 1월 10일 애플은 인텔 프로세서를 장착한 최초의 매킨토시를 선보였다. 이때 선보인 기종은 맥북 프로와 아이맥이었다. 두 컴퓨터 모두 인텔 코어 듀오 칩셋을 탑재하고 있었으며 더 빠른 속도와 향상된 성능을 선보였다.
인텔 프로세서를 탑재한 맥 미니
2월 이후, 애플은 인텔 프로세서를 탑재한 맥 미니를 출시했다. 맥 미니는 코어 듀오 프로세서와 코어 솔로 프로세서(싱글 코어)를 장착하고 미디어 솔루션인 프론트로(DVD, 음악 파일, 동영상 파일, 이미지 파일을 손쉽게 볼 수 있는 소프트웨어이다.)를 소개하여 가전시장으로의 진출의도를 내보였다. 2006년 8월 7일 WWDC에서 파워맥을 대체하는 맥 프로, 인텔 프로세서를 탑재한 Xserve를 발표함으로써 애플은 종전에 예고했던 것보다 더 빨리 인텔 CPU기반으로의 이전을 완료했다. 4월 5일에는 애플에서 인텔맥에 윈도 XP 등 다른 운영 체제를 설치할 수 있게 도와주는 부트 캠프 소프트웨어를 발표하였다. 현재 인텔 프로세서 기반 매킨토시는 공식적으로 macOS,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와 리눅스를 가상 환경을 거치지 않고 모두 구동할 수 있는 유일한 컴퓨터이다. 맥 오에스 텐인 10.5 버전 코드명 레퍼드(Leopard)에는 부트 캠프를 패키지로 기본적으로 포함하고 있다.
애플의 1998년부터 시작된 성공, 특히 2003년과 2005년 사이의 고속 성장은 엄청난 주가 상승으로 증명된다. 2003년 초부터 2006년 1월까지 애플의 주가는 10배 이상 치솟았다. 6달러 남짓하던 주식이 80달러 넘게 오른 것이다. 2006년 1월에 86달러에서 최고조로 치솟은 후 주가는 50달러 아래로 하락했지만 2006년 10월 이후 57달러에서 80달러 사이를 유지하고 있다. 2006년 1월 13일 애플의 시가총액은 델을 앞질렀다.2007년에는 180달러를 찍게된다
휴대폰 시장으로의 진출
2007년 1월 9일 최고경영자인 스티브 잡스는 맥월드 샌프란시스코에서 사호를 애플 컴퓨터에서 애플로 개명한다고 선언했다. 또한 애플은 2007년 6월부터 AT&T와 독점계약하여 새로운 아이폰을 공급할 것이고 또한 TV와 컴퓨터, 아이팟을 연결하는 셋탑박스인 애플 TV를 시장에 내놓을 것이라 발표했다. 이는 애플이 앞으로 컴퓨터시장이나 휴대용 음악기기와 판매시장뿐 아니라 가정용 전자기기와 휴대폰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대폭 확장하는 비전을 보여주는 것이다.
2. 애플의 성공과 혁신
1) 아이팟의 성공
애플은 아이팟을 통해서 기존의 성장에 한계점에 달한 뮤직플레어 시장을 석권하는 결과를 만들어냈다. 애플의 성공은 시장에 대해서 새로운 각도로 접근함으로서 이룬 성공이기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뮤직플레이어 시장에 진출하기 위하여 플레이어기기를 개발하고 업그레이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플레이어에 담기는 음악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고 장터를 개발하였다. 다른 경쟁 기업들은 기기의 개발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상황에서 애플은 경쟁사와는 다른 새로운 각도로 접근함에 따라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IT의 발달로 인하여 불법복제가 만연하는 상황에서 애플은 합법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다운 받을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였다. 이는 판매하는 판매자에게 수익을 안겨주는 이점이 되고 구매하는 소비자에게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하게 함으로서 양측 모두 이익으로 작용하는 유용한 전략인 것이다.
아이팟의 성공은 애플에게 엄청난 수익을 안겨줬으며 시장을 새로운 각도로 재해석하는 애플의 능력은 우수한 기업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2) 아이폰의 성공
아이팟의 성공에 이어서 애플은 아이폰으로 다시 한번 시장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터치폰을 시장에 선보임에 따라서 고객들로 하여금 구매를 일으켰으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많은 기능을 아이폰 안에 복합적으로 담게 됨으로서 아이폰을 통하여 삶의 편의성을 비약적으로 향상시켰다.
사람들은 아이폰을 통하여 PC로 처리되던 기존의 업무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으며 아이폰을 통해서 수 많은 정보들을 얻는다. 정보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자신이 원하는 자료는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서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켰고 엄청난 변화를 초래하게 된 것이다.
애플은 아이폰의 수많은 기능을 강화하기 위하여 애플리케이션 장터를 활성화시켰으며 개인간의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교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애플리케이션은 프로그램 개발자에게 수익을 안겨주게 됨으로서 많은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을 촉진시킨다. 편리한 기능을 가진 어플리케이션의 증가는 아이폰의 이용자에게 더욱더 편리한 생활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아이폰의 판매량을 계속해서 증가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애플은 앞서 아이팟의 성공과 마찬가지로 아이폰에 있어서도 아이폰 자체의 개발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아이폰의 내부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춤으로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또한 자사가 직접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경우에는 한계가 존재하지만 이러한 시장의 개발의 영역도 대중에게 오픈함으로서 무한한 개발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많은 프로그램의 개발은 결국 아이폰 판매량의 증가를 가져오기 때문에 애플에게는 여려가지면에서 유효하다고 할 수 있다.
3) 아이패드의 성공
애플은 아이팟과 아이폰의 성공에 이어서 아이패드를 시장에 출시하며 자사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하고 있다. 아이패드는 기존의 아이폰과 같이 인터넷의 연결을 통하여 수많은 기능을 수행한다. 많은 기능을 수행함과 동시에 아이폰보다 넓은화면을 보유하고 있어서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각종 사진과 같은 시각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기존의 아이폰이 갖는 작은 화면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커다란 화면으로 설정하였고 터치형식을 취함에 따라서 화면에서 직접 키보드 작업을 할 수 있게 됨에 따라서 휴대하기에 편리하도록 설정한 것이다.
아이패드의 편리한 기능과 넓은 화면을 통해서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은 고객들로 하여금 적극적으로 아이패드를 구매하도록 유도한다. 고객들은 아이패드를 사용하면서 컴퓨터로 할 수 있는 대부분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고 아이폰의 작은 화면에서 느끼던 답답함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아이패드를 선호한다고 할 수 있다.
애플은 아이패드를 통해서 다시 한번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이는 아이패드의 판매량 증가현상으로 인해 잘 알 수 있다. 애플의 고객의 가치를 우선하는 경영 마인드는 아이패드의 출시에도 유효하게 작용하였으며 앞으로 IT시장에서 다시 한번 돌풍이 예상된다고 할 수 있다.
3. 애플과 MS 비교
월스트리트저널은 시가총액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애플에 뒤처지자 CEO인 스티브 발머가 해명해야 한다고 썼다. 이 모든 변화가 발머가 CEO로 일한 지난 10년 동안 일어났기 때문이다. PC에서 모바일로 패러다임이 바뀌는 과정에서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지 않았느냐는 얘기다. 이 신문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최근 단행한 부문별 인사로 되겠느냐며 경영진 교체까지 들먹였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를 통해서 IT산업에 혁신을 불러일으키며 엄청난 변화를 일으켰다. 세계적으로 급증하는 PC의 수요에 따라서 윈도우의 판매량도 급증하였다. 윈도우의 편리함으로 인하여 PC에는 윈도우 프로그램의 설치가 당연시되었으며 이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하는 단계에 이르는 역할을 하였다.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오던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를 통하여 PC관련 소프트웨어를 독점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다. 기업의 도덕성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고객들이 늘어난 것이다. 또한 고객의 요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결과로 윈도우 프로그램을 시장에 선보였고 이는 고객들로부터 외면을 받게 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새로운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도전을 실시하지 않았고 고객들의 요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함으로 인해서 기업의 성과는 점차적으로 축소된는 양상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모습은 애플의 성공과는 대비되는 것으로서 애플은 새로운 시장을 적극 개척하고 기존의 상품에 있어서도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는 창의적인 모습을 보인 반면에 마이크로소프트는 현실에 안주한 경향이 강하며 고객들의 요구를 파악하지 못했다.
4. 애플의 성공요인
1) 고객의 요구 파악
애플의 성공요인으로 먼저 말할 수 있는 것은 고객의 요구를 적절히 파악했다는 점이다. 애플은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였으며 고객이 원하는 부분에 있어서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생산했다. 그러한 노력이 혁신적인 제품을 생산하도록 가능하게 한 것이다.
기업의 입장에서 고객은 가장 먼저 고려해야할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제품을 구입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고객이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생산해야만 기업은 수익을 향상시킬 수 있고 시장에서 존속할 수 있다.
기업의 방향이 고객에게 초점이 맞추어지지 않는다면 기업의 제품에 대해서 고객들은 외면하게 되고 더 이상 구매를 하지 않으려 한다. 고객이 구매를 하지 않는 기업은 수익을 창출하지 못함에 따라서 기업의 운영이 불가능해진다.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기업에게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인 것이다. 애플은 고객의 중요성에 대해서 정확히 인식하고 있었으며 고객의 요구를 제품에 반영시킴에 따라서 수익을 거둘 수 있었다.
또한 애플은 단순히 고객의 표면적인 요구를 파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숨겨진 요구를 파악하는 데에 노력을 기울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고객들이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제품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졌을 경우 고객들이 그 제품에 대한 가치를 느끼게 되는 과정이 선행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서 시장을 압도할 수 있었던 것이다.
2) 창의적인 아이디어
애플이 성공요인으로 말할 수 있는 다른 부분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말할 수 있다. 애플은 새로운 발상에 대한 노력을 기울여왔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 개방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자유로운 생각을 중요시하며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장려하는 분위기를 조성함에 따라서 기업 전체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제품에 반영시키는 데에 노력을 기울임에 따라서 창의적인 제품이 탄생할 수 있다.
기존의 제품에 대해서 고정된 시각으로 제품을 바라보고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각으로 제품을 바라보고 평가함에 따라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찾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아이팟 성공의 경우에 다른 경쟁사들은 제품 자체에 대한 개발에 치중하며 제품의 혁신에만 몰두해 있는 상황에서 애플은 제품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고 제품에 사용되는 음악에 초점을 맞추고 서비스 시스템을 강화하면서 성공을 거둔 것이다.
경쟁사들과는 다른 시각으로 제품에 대해서 접근하였고 시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낸 것이다.
창의적인 제품의 경우에 경쟁사의 제품과는 차별화를 만들어내고 시장에서 압도적인 위치를 점할 수 있게 함으로서 기업에게 경쟁 우위를 갖게 한다. 창의적인 제품의 경우에는 기업의 자사가 가진 독자적인 역량에 기인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경쟁자가 쉽게 추격하지 못하는 격차를 발생시킨다.
기업의 입장에서 창의적인 제품의 개발은 지속적인 수익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기업에게 상당한 이익의 증가를 가져온다. 애플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수렴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였고 지속적으로 창의적인 제품을 만들어 내게 됨으로서 시장에서 자사의 위치를 확고히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3) 연구개발에 투자
애플의 성공요인으로 말할 수 있는 다른 부분은 연구개발에 자사의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애플은 신제품 개발에 자사의 많은 자원을 투자하고 있다. 앞서 말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대한 수렴을 실시하는 가운데 연구개발을 위해 투자까지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것이다.
투자의 확대는 새로운 제품의 개발을 위해서 필요한 부분이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투자를 많이 해야만 새로운 제품의 개발이 촉진되고 제품이 개발이 완성될 수 있다. 연구개발에 투자를 많이 확대할수록 그만큼 신제품이 많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기업에게는 이익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그런데 연구개발에 투자를 확대하는 것은 기업에게 반드시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만은 아니다. 고객의 요구를 먼저 파악하고 시장에서 수용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개발을 완성해야만 지속적으로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연구개발에 막대한 비용을 투자해서 새로운 제품을 만든다고 하더라도 정작 고객에게 외면을 받게 된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애플이 연구개발에 막대한 비용으로 투자를 실시하고 있는 것은 고객의 요구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바탕이 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여겨진다.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성공 가능성이 높은 부분에 한해서 적극적인 투자를 실시하기 때문에 애플은 새로운 제품을 통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것이다.
4) 새로운 시장을 개척
애플은 새로운 시장에 대한 개척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 새로운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려는 마인드는 애플이 가진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애플은 자사가 가진 역량을 정확히 파악하고 자사의 역량을 바탕으로 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애플이 성공을 거두고 있는 아이폰의 애플리케이션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애플은 아이폰의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에 집중하고 새로운 시장을 형성함에 따라서 아이폰의 판매량의 급격한 증가를 얻을 수 있었다.
기업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하여 시장을 개척하게 되면 시장을 장악할 수 있게 되고 그로 인해 막대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막대한 이익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기존의 시장에서는 치열한 경쟁상황으로 인하여 기업이 입장에서 수익을 얻기가 어려운 부분이 크다. 이미 진입해있는 기업들도 많이 존재하고 새롭게 진입하는 경쟁기업들도 많은 상황이기 때문에 경쟁 우위를 형성하기 어려운 것이다.
기존의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수익을 얻기 어려운 만큼 새로운 시장을 형성한다면 경쟁을 피할 수 있고 기업의 입장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애플은 창의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는 데에 앞장서고 있으며 이러한 애플의 전략은 애플을 성공으로 이끄는 요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5) 협력사와의 공생관계 추구
애플은 공생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추구했고 이는 애플의 성공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아이팟의 경우에 불법복제로 인하여 음반업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었고 그러한 상황이 지속될 경우 수익의 감소로 인해 좋은 음악이 만들어지지 않게 된다. 좋은 음악이 생상되지 않게되면 전체 음악시장이 침체됨으로 인해서 뮤직플레이어를 생산하는 기업들에게까지 어려움이 확산되게 된다.
애플은 인터넷을 통한 다운로드 개념을 활성화시킴에 따라서 불법복제로 인한 피해를 줄이게 되었고 이는 전체 음악시장의 발전을 가져옴에 따라서 뮤직플레이어를 만드는 애플도 덩달아 수익을 얻게 된 것이다. 또한 음악 다운로드를 관련하여 자사가 시스템을 운영함에 따라서 막대한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
현대의 산업은 서로 간에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한 쪽 방향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다른 방향으로 그 문제가 이전된다고 할 수 있다. 음악의 생산이 뮤직플레이어 기기를 만드는 기업에게 영향을 미쳐서 손해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이러한 협력적인 요소를 제대로 인식하고 있지 못한 경우가 많으며 당장의 자사의 이익만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만을 기울이고 있다. 다른 기업과의 공생적인 측면을 중시하기 보다는 자사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좁은 시각으로 접근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에 애플은 넓은 시각으로 시장을 바라보며 관련 기업의 성공이 자사의 성공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하에 전체 시장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한 폭넓은 접근방식은 아이팟의 성공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모두가 혜택을 볼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게 되는 결과를 발생키게 된다.
협력사와의 공생관계를 추구하는 애플의 전략은 시너지효과를 발생시킴에 따라서 양측 모두가 이익이 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넓은 시각을 바탕으로 하여 협력적인 관계를 중시하는 애플의 전략은 애플을 성공으로 이끈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5.시사점
애플은 단기간에 엄청난 속도로 성장한 우수한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IT분야에 있어서 애플이 가진 영향력은 실로 막강한 것이다. 아이팟과 아이폰, 그리고 아이패드에 이르기까지 애플의 성공은 계속적으로 이어졌으며 지속적인 성공으로 인하여 애플은 IT분야에서 명실상부한 최고의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애플의 아이팟 성공사례를 살펴보게 되면 시장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짐으로서 발상의 전환에 기인한 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당시 음반시장은 불법복제로 인하여 어려움에 처해 있었는데 애플은 아이팟이라는 뮤직플레이어 기기를 시장에 내놓음과 동시에 불법복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터넷으로 음악을 다운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확립하게 되었다. 다른 경쟁사들이 제품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고 있을 때에 애플은 제품을 기능하게 할 수 있는 음악에 초점을 맞춤으로서 경쟁사와 차별적으로 접근이 가능했던 것이다.
또한 애플의 아이폰의 성공사례를 살펴보게 되면 아이팟과 마찬가지고 시장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실시함으로서 성공을 거두었다고 할 수 있다. 애플은 아이폰에 대한 기능을 강화하기 위하여 아이폰과 관련된 애플리케이션을 대중들 사이에서 교류가 가능하도록 시장을 형성하였다. 이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생산을 가져왔고 그에 따라서 아이폰의 구매자는 편리한 기능을 적극 활용함에 따라 삶의 질이 향상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다른 경쟁사들이 제품의 개발에만 집중할 때에 애플은 애플리케이션이라는 새로운 영역에 초점을 맞추게 됨으로서 다시 한번 성공을 거둘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애플의 성공은 아이패드로까지 이어졌다. 아이패드는 PC의 기능을 하면서도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다는 데에서 그 장점을 나타낸다. 고객들은 아이패드를 이용함에 따라서 커다란 화면을 통해서 다양한 파일들과 동용상을 보는 데에 있어서 더 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애플은 고객들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아이패드를 생산함에 따라서 다시 한번 성공적인 결과를 얻고 있는 것이다.
애플이 이러한 성공을 계속적으로 실현할 수 있었던 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을 말할 수 있다. 먼저 말할 수 있는 것은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이 존속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구매가 반드시 이루어져야하는 것인 만큼 고객의 요구는 기업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애플은 고객에 요구에 초점을 맞추었고 고객의 표면적인 요구 뿐만 아니라 숨겨진 욕구에도 중점을 둠으로서 고객이 필요로하는 제품의 생산이 가능했던 것이다.
또한 애플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하는데에 노력을 기울였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분위기를 기업 전반적으로 조장하였고 적극적으로 동기부여를 실시함에 따라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한 제품 개발이 이루어졌던 것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경쟁력을 가지는 요소가 되기 때문에 애플에게 유리하게 작용했다고 할 수 있다.
애플은 연구개발에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서 성공을 거둔 측면도 있다. 애플은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는 데에 노력을 기울였으며 투자를 함에 있어서도 많은 역량을 집중하였다. 연구개발의 투자의 경우 성과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에 심각한 손해로 이어질 수 있는데 애플은 철저한 시장성을 바탕으로 하여 연구개발 투자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을 막고 시장을 압도할 만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었다.
그리고 애플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함에 있어서 노력을 기울였다. 제품에 대한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함과 동시에 아이폰의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부분에 있어서 시장을 창조함으로서 시장을 장악하고 막대한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되었다. 새로운 시장을 만든다는 것은 경쟁사와의 격차를 만들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기업에게 유리하다고 할 수 있는데 애플은 이러한 면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것이다.
애플이 성공하는 데에는 협력사와의 공생관계를 추구한 부분도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기업이 협력사와의 공생을 추구하기보다는 당장의 자사의 이익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것과는 달리 애플은 전체적인 시각으로 접근하여 협력사와 함께 공생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노력을 기울였다. 이는 애플의 아이팟 성공에서 잘 살펴볼 수 있는 부분이다. 협력사의 성공은 전체적인 시장의 성장을 가져오고 결국 자사에게도 이익이 되기 때문에 애플의 이러한 전략은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애플은 IT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애플은 자사만이 가진 독특한 요인으로 인하여 단기간에 엄청난 성과를 만들어 냈다. 시장을 선도하고 가치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해냄으로서 고객들의 구매를 유도해 낸 것이다.
이러한 애플의 성공은 과거 IT분야에서 최고로 여겨지던 마이크로소프트의 침체와 대비되어 더욱 가치있게 여겨진다고 할 수 있다. 고객의 요구에 대해 적절히 파악하지 못하고 현실에 안주함으로 인해 침체를 겪게 된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애플에게 시가총액에서 뒤쳐져 있는 상태이다.
당분간 애플의 독주는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애플이 현재 자사가 가진 역량을 강화하며 지속적으로 시장을 압도하는 가치를 생산한다면 세계 최고의 기업이라는 명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애플이 자사의 브랜드 파워를 통해 트랜드를 주도하는 방법은 바로 “맥락의 전환”에 있다. 애플은 제품을 만들 때 단지 제품을 출시하며 하나의 포지션만 차지하는 것이 아닌 그 포지션을 보완해 줄 배경까지 생각해서 제품을 출시한다.
아이맥은 인터넷 편의성과 디자인, 아이팟은 아이튠즈라는 음악 다운로드 프로그램, 아이폰은 APP Store라는 마켓, 아이패드는 아이클라우드를 통한 호환성의 편의성, 등 애플의 모든 제품은 출시 될 때마다 제품 외 또 다른 서비스 혹은 기능들이 출시된다.이는 곧 고객의 관점과 맥락을 바꾸는데 성공했고 지금도 유효하게 적용되고 있으며 근래 선데이토즈의 애니팡2 시리즈와 페이스북의 드론을 통한 네트워크 연동 서비스 전략의 성공이 이를 증명한다.
앞으로 비즈니스 업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결국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기 전 그 배경까지 생각하는 “맥락의 전환” 전략을 함께 기획하며 개발해야 좀 더 높은 가능성을 구축 할 수 있을 것이다. 넘치는 경쟁자들을 상대로 승리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기존 것에서 하나 더를 합치는 것이 아닌 다른 무언가를 새롭게 입혀 맥락을 바꾸고 고객에게 새로운 의미로 어필하는 것이 수익 창출과 높은 참여율 면에서 좀 더 높은 성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
맥락의 전환, 이젠 함께 생각하고 고민하며 시장 환경에 맞춰 적절히 활용하자. 새로운 도전 속에 새로운 가능성이 꽃피며 성공을 가져다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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