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마케팅 조사 종류
자료수집 방법은 정량조사와 정성조사로 나뉜다
정량/정성이라는 단어가 개인적으로 많이 헷갈리는데 아래와 같이 구분하면 편리하다
정량조사 - Qunatitative Research - 'Quantity'가 중요한 여러 사람한테 많이 뿌리는 조사 / 양이 중요
정성조사 - Qualitative Research - 'Quality'가 중요한 소수의 사람을 깊게 탐구하는 조사 / 질이 중요
정량적 조사 | 정성적 조사 |
트랜드 변화 감지에 유용 소비자의 선택에서 어떤 요인이 가장 중요한가 질문 중심적 얼마나 많이 - What, Who, When |
소비자의 숨은 욕구 파악에 유용 소비자의 선택에서 무엇이 중요하고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반응 중심적 왜, 어떻게 - Why, How |
핵심 시장과 소비자의 특성 파악 브랜드와 시장현황, 트랜드 파악 판촉, 포장교체, 신제품 출시와 광고 후 효과 측정 |
기초적인 탐색 조사 신제품 개발 크리에이티브 개발 진단적 조사 |
수치화 가능한 질문들 e.g.) 다이어리를 쓰십니까 다음 중 어떤 다이어리를 쓰고 있습니까? 가장 좋아하는 다이어리 브랜드는 무엇입니까? 일주일에 다이어리를 몇 번 씁니까? 다이어리 꾸미기 비용에 한 달에 얼마정도를 씁니까? |
수치화 불가능한 질문들 e.g.) 당신이 다이어리를 쓰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쓰고 있는 다이어리는 왜 쓰고 있습니까? A와 B 다이어리를 비교했을 때 차이점이 무엇입니까? B 다이어리를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반응형
LIST
'회사 개인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란? (0) | 2021.04.05 |
---|---|
고객조사 (0) | 2021.03.13 |
[데이터분석] 비즈니스/마케팅 분석 관련 강의 (0) | 2021.02.09 |
[북리뷰] 완벽한 서비스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0) | 2021.02.03 |
이동평균 구하기 (0) | 2021.02.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