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 개인 공부

정량조사/정성조사 방법 및 예시 질문

by 모오오어 2021. 4. 6.
반응형
SMALL

마케팅 조사 종류

자료수집 방법은 정량조사와 정성조사로 나뉜다

정량/정성이라는 단어가 개인적으로 많이 헷갈리는데 아래와 같이 구분하면 편리하다

정량조사 - Qunatitative Research - 'Quantity'가 중요한 여러 사람한테 많이 뿌리는 조사 / 양이 중요
정성조사 - Qualitative Research - 'Quality'가 중요한 소수의 사람을 깊게 탐구하는 조사 / 질이 중요

 

정량적 조사 정성적 조사
트랜드 변화 감지에 유용
소비자의 선택에서 어떤 요인이 가장 중요한가
질문 중심적
얼마나 많이 - What, Who, When
소비자의 숨은 욕구 파악에 유용
소비자의 선택에서 무엇이 중요하고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반응 중심적
왜, 어떻게 - Why, How
핵심 시장과 소비자의 특성 파악
브랜드와 시장현황, 트랜드 파악
판촉, 포장교체, 신제품 출시와 광고 후 효과 측정
기초적인 탐색 조사
신제품 개발
크리에이티브 개발
진단적 조사
수치화 가능한 질문들

e.g.)
다이어리를 쓰십니까
다음 중 어떤 다이어리를 쓰고 있습니까?
가장 좋아하는 다이어리 브랜드는 무엇입니까?
일주일에 다이어리를 몇 번 씁니까?
다이어리 꾸미기 비용에 한 달에 얼마정도를 씁니까?
수치화 불가능한 질문들

e.g.)
당신이 다이어리를 쓰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쓰고 있는 다이어리는 왜 쓰고 있습니까?
A와 B 다이어리를 비교했을 때 차이점이 무엇입니까?
B 다이어리를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