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오른쪽? 왼쪽? 어느 쪽으로 자야할까?

by 모오오어 2020. 8. 31.
반응형
SMALL















최근 왼쪽으로 누워 자는 자세가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준다는 글이 온라인에서 떠돌고 있다.


왼쪽으로 자면 역류성식도염, 수면무호흡증, 혈액·림프선순환 등을 개선해 건강이 좋아진다는 것이다.


과연 왼쪽수면은 건강에 효과가 있을까.




역류성식도염환자 왼쪽으로,
나머지는 똑같아

 


역류성식도염환자는 왼쪽으로 자는 것이 좋다. 음식을 소화하는 위가 왼쪽으로 볼록 튀어나와 있어 왼쪽으로 자면 위 안에 남은 음식물이 수면 중 식도로 역류할 위험이 줄어든다. 이때 머리가 상체보다 밑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적절한 높이의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수면무호흡증환자는 왼쪽 오른쪽 상관없이 옆으로 누워 자는 자세가 도움이 된다. 정자세로 자면 중력으로 목젖이 뒤로 넘어가 기도를 좁게 만들어 숙면을 방해하지만 옆으로 누워 자면 이를 막아준다. 자주 수면무호흡증상이 나타나면 자세를 바꿔야한다.





왼쪽으로 자면 좋은 점



 




1 소화력 강화 

과음, 과식으로 속 쓰림을 자주 경험하는 사람이라면, 왼쪽으로 돌아누워서 자기만 해도 소화력이 좋아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왼쪽에 있는 췌장과 위의 운동을 돕기 때문이죠. 반대로 속이 좋지 않은 날, 오른쪽으로 누워서 자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2 코골이 방지

본인도, 함께 자는 상대방도 괴로운 ‘코골이’. 왼쪽으로 누워서 자면 좋은 점 중 하나는 바로 코골이를 방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소리는 물론 수면 무호흡증까지 한 번에 예방할 수 있죠.




3 림프 순환


하루 종일 쌓인 스트레스와 독소! 몸을 왼쪽으로 돌리면 림프액 순환에도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림프액이 마지막으로 독소를 배출하는 위치 또한 왼쪽입니다. 따라서 자는 동안 몸을 왼쪽으로 기울이면 독소가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해독될 수 있죠. 원활한 림프 운동으로 다음 날 더 밝아진 안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심장 질환 예방

사람의 심장은 중앙에서 왼쪽에 있다는 사실, 모두 아시죠? 따라서 왼쪽으로 누워서 잘 경우 압박은 줄이고 혈액순환을 도와 심장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수면자세와
습관은 무엇일까




올바른 수면자세는 천장을 보고
똑바로 누운 자세다.

특히 무릎 밑에 베개를 받치면
압력이 줄어 더욱 좋다.

똑바로 누운 자세는 체중을 고루 분포시켜 척추정렬상태를 바르게 만들고
디스크압력을 최소화하며
근육이완을 도와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또 식도의 음식물 역류가능성도 줄어 일거양득이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