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MUSINSA)는 '무지하게 신발 사진이 많은 곳'이라는 커뮤니티로 시작해,
현재는 대한민국의 온라인 패션커머스 기업이다.
비전: 브랜드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갖춘 아시아 최대의 패션커머스 기업
무신사의 2020년 비지니스 목표:
글로벌 플랫폼 구축
2020년 무신사 스토어 연간 거래액 1조 원 달성
연간 매출 100억 규모 파트너 브랜드 100개 육성
내부 환경 분석
자사 분석
2001년 패션 커뮤니티로 시작해 2003년 무신사 닷컴, 2009년 이커머스 진출
온라인 쇼핑몰 ‘플레이어’ 영업권 인수
국내 매출 1000억원 이상 전자상거래 기업 중 흑자를 낸 곳은 무신사와 이베이 코리아가 유일
국내 10번째 유니콘 기업 (기업 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사 기업)
무신사의 성공요인
수익구조
판매수수료
무신사가 입점 브랜드에 부과하는 판매 수수료 (최대 32% - 백화점과 유사한 수준)
입점 브랜드가 제품 판매 시, 판매 금액에서 부과되는 것이기 때문에 무신사 입장에서는 원가 지불이 없어 높은 수익률 보장 가능
30% 내외의 높은 판매 수수료를 감내하고도 무신사와 함께 하는 이유: 그만큼 패션 트렌드를 주도하는 플랫폼이기 때문
판매부터 브랜드 홍보까지 한 번에 해결 가능(스토리텔링, 마케팅 대행 및 자체 매거진을 통한 노출: 홍보와 매출 보장)
1) PB 상품 (무신사 스탠다스)
2015년부터 자체 제작 패션 브랜드 런칭
2018년 매출 170억원 기록, 2019년 600억 이상 예상
한국판 유니클로, 무탠다드 별명 붙여짐 (18년 2월 출시 ‘슬랙스 팬츠’는 19년 5월 기준 누적 판매량 300만장 달성)
베이직 상품 기반 제품 개발 추진 : 입점 브랜드와의 경쟁 최소화
(블레이저, 티셔츠, 슬랙스, 캐시미어 컬렉션 등)
단순한 유통구조의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바탕으로,
무난한 제품명과 디자인, 합리적 가격, 공격적인 물량을 내세워 소비자 공략
우신사, 판매수수료, PB상품(무신사 스탠다드)-재고자산관련 수익률 높-> 수익구조
2) 콘텐츠 마케팅
무신사 매거진
- 자사 내 에디터팀, 콜라보레이션팀
- 아이템 추천, 최근 패션 소식, 코디법 및 패션 컨셉 제안, 룩북 콘텐츠 등 단순 온라인 판매가 아니라, 패션 트렌드와 브랜드, 상품 정보의콘텐츠를 제공하는 미디어 역할
- 기존의 패션 잡지와 유사한 컨텐츠를 다룸과 동시에, 링크 추가를 통한 자사 입점 아이템 검색까지 이어지는 시스템으로 운영 중
- (브랜드와 상품의 메시지, 정보를 통합적으로 얻을 수 있는 소비자들)
- 입점 브랜드 상품을 다양하게 조합해 새로운 패션 소비 가치 확대 재생산하는 방식 (무신사 입장에서는 입점 브랜드와 소비자, 두 그룹과의 신뢰 확보)
Youtube
개국 40여일 만에 3만 5000명의 구독자, 영상팀 새롭게 구축
웹진과 오프라인 매거진에 이어, 패션 정보 발신 채널로서의 확장을 위한 움직임
- - ‘온 스트릿’: 모델 정혁이 스트리트 옷잘러 찾기
- - ‘요즘 애들 스타일’: 10~20대 유행 패션 스타일 소개
- - ‘신세계’: 핫한 스니커즈 소개
- - ‘무신사 출근룩’: 자사 직원들 참여 컨텐츠
- - 무신사 소속 상품기획자(MD)의 코디 노하우 소개
콘텐츠 마케팅: 에디터, 무신사 매거진, 유튜브(정혁 온스타일)->밀레니엄 세대 겨냥
소비자 만족도 증대 마케팅
단독판매
정품인증: “정품만을 판매한다’라는 철학
무신사 스토어 내 모든 브랜드 제품은 정식 제조, 정식 수입원을 통해 유통되는 100% 정품임을 보증하고 있음
Ex) 칼하트 USA 브랜드 유통과정에 일부 가품이 섞여 판매되었다는 논란
실제 진위 여부 및 착용 여부 관계없이 100% 환불처리 및
보상 처리로 신속한 사후처리의 무신사
무신사 TV 내 ‘’정품 가품 비교 컨텐츠”
랭킹제도
- 순위권에 오른 제품은 검증된 트렌드 상품으로 인식되어, 판매에 가속도 붙음
- 브랜드들의 인기 상품 재고 집중되는 효과
- 랭킹에 들기 위해 입점 브랜드들은 무신사 단독 상품 및 프로모션 기획
무료 배송 정책
포인트 및 멤버십
Lv1 뉴비 ~ Lv8 다이아몬드까지 총 8단계의 회원 등급 구성
회원 등급 점수 = 최근 5년 누적 구매 금액/10 + 포인트
(여기서 포인트: 로그인 횟수, 게시글/댓글 작성 등 무신사 커뮤니티 활동 실적에 따라 지급)
등급에 따른 혜택: 무신사스토어 추가 할인 n%, 추가 적립 n%, 등급별 월 정기할인 쿠폰 지급
무신사 테라스 at 홍대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는 경험의 장 형성 목적
224평 규모의 라운지 (다양한 브랜드 행사)
키친 (전문 바리스타와 쉐프의 캐쥬얼 다이닝)
숍 (무신사의 큐레이션 노하우를 담은 콜라보 아이템과 한정 상품 판매)
파크 (17층 높이의 탁 트인 시야로 서울 도심 구경)
래플
소비자 만족도 증대 마케팅: 단독판매, 정품 인증, 랭킹제도, 무료 배송정책, 포인트, 무신사 테라스, 래플
4) 동반성장
(누적 600억원 이상 투자)
- 무신사 직원 명함 하단 문구 “무신사는 입점 브랜드를 항상 최우선합니다”
- 입점 브랜드의 성장, 전체 입점 브랜드의 다양화, 고급화(상품 기획 단계부터 마케팅, 판매전략까지 협업)
- KB 국민은행과 입점 중소 판매업자 금융지원을 위한 업무 제휴
- 성장 가능성이 있는 신진 디자이너/브랜드를 선발해 ‘무신사 스튜디오’ 내 작업실과 마케팅, 이벤트, 컨텐츠 제작 등을 지원함
- 비용 지원 및 파트너사 경쟁력 향상을 위한 ‘동반 성장 프로젝트’, ‘룩북 지원 사업’ Ex) 커버낫, 디스이즈네버댓, 앤더슨벨, 키르시, 로맨틱크라운 등 중견 브랜드로 성장
무신사 스튜디오: 브랜드 육성 및 투자, 지원을 위한 공유 오피스
대상) 소규모 온라인 쇼핑몰, 도소매업체, 패션/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 사업자
Since 2018 패턴실, 수선실, 11개의 촬영 스튜디오, 택배비 1500원 동결, 창고
Ex) 자체 컨시어지 서비스: 업무 전반을 책임지고 안내 및 멘토링 해주는사원 배치: 상표 표절 등 기본적인 교육 진행
무신사 넥스트 제너레이션: 신진 디자이너 및 브랜드 육성 오디션 프로그램
(이에 총 22억원을 지원: 이들의 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중, 장기적 서포트하는 인프라 구축)
콜라보
‘하이트진로’와 참이슬 백팩 판매
5분만에 49,000원 가방 400개 완판, 중고가 30만원 육박
스파오 펭수 옷 500벌 한정 판매: 1만명의 소비자 몰림 현상
단독 판매 및 입점 브랜드와의 캡슐 컬렉션 기획
‘내셔널지오그래픽’ 카이만 덕 다운 벤치재킷
‘밀레’ MTS 다운재킷
‘FILA’ 빅 리니어 라이트 롱다운
삼성전자 갤럭시 M20 무신사 단독 선발매
발매 직후 무신사 랭킹 1위, 발매 5일 만에 1000대 완판
비바 스튜디오, 키르시, 크리틱, 마크곤잘레스 협업 갤럭시 M20 스폐셜 패키지
일부 상품도 이틀만에 소진
KT와 MOU: Z M 세대 타깃의 온 오프라인 공동 마케팅 협력
Ex) KT Y프렌즈: KT 5G 요금제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5만원 상당의 무신사 입점
인기 브랜드의 스폐셜 패키지와 1년간 스폿성 제휴 할인 제공
동반성장: 무신사 스튜디오, 콜라보(하이트 진로, kb국민은행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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