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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무신사 어떻게 성공했을까??

by 모오오어 2020. 5.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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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사(MUSINSA)는 '무지하게 신발 사진이 많은 곳'이라는  커뮤니티로 시작해,

현재는 대한민국의 온라인 패션커머스 기업이다. 

비전: 브랜드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갖춘 아시아 최대의 패션커머스 기업

 

 

 

 

 

무신사의 2020년 비지니스 목표:

글로벌 플랫폼 구축

2020년 무신사 스토어 연간 거래액 1조 원 달성

연간 매출 100억 규모 파트너 브랜드 100개 육성

 

 

 


  1. 내부 환경 분석

  2. 자사 분석

  • 2001년 패션 커뮤니티로 시작해 2003년 무신사 닷컴, 2009년 이커머스 진출

  • 온라인 쇼핑몰 ‘플레이어’ 영업권 인수

  • 국내 매출 1000억원 이상 전자상거래 기업 중 흑자를 낸 곳은 무신사와 이베이 코리아가 유일

  • 국내 10번째 유니콘 기업 (기업 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사 기업)

 

무신사의 성공요인

  1. 수익구조

  2. 판매수수료

  • 무신사가 입점 브랜드에 부과하는 판매 수수료 (최대 32% - 백화점과 유사한 수준)

  • 입점 브랜드가 제품 판매 시, 판매 금액에서 부과되는 것이기 때문에 무신사 입장에서는 원가 지불이 없어 높은 수익률 보장 가능

  • 30% 내외의 높은 판매 수수료를 감내하고도 무신사와 함께 하는 이유: 그만큼 패션 트렌드를 주도하는 플랫폼이기 때문

판매부터 브랜드 홍보까지 한 번에 해결 가능(스토리텔링, 마케팅 대행 및 자체 매거진을 통한 노출: 홍보와 매출 보장)

 

1) PB 상품 (무신사 스탠다스)

  • 2015년부터 자체 제작 패션 브랜드 런칭

  • 2018년 매출 170억원 기록, 2019년 600억 이상 예상

  • 한국판 유니클로, 무탠다드 별명 붙여짐 (18년 2월 출시 ‘슬랙스 팬츠’는 19년 5월 기준 누적 판매량 300만장 달성)

  • 베이직 상품 기반 제품 개발 추진 : 입점 브랜드와의 경쟁 최소화

(블레이저, 티셔츠, 슬랙스, 캐시미어 컬렉션 등)

  • 단순한 유통구조의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바탕으로, 

무난한 제품명과 디자인, 합리적 가격, 공격적인 물량을 내세워 소비자 공략 

 

우신사, 판매수수료, PB상품(무신사 스탠다드)-재고자산관련 수익률 높-> 수익구조

2) 콘텐츠 마케팅

무신사 매거진

  • 자사 내 에디터팀, 콜라보레이션팀
  • 아이템 추천, 최근 패션 소식, 코디법 및 패션 컨셉 제안, 룩북 콘텐츠 등 단순 온라인 판매가 아니라, 패션 트렌드와 브랜드, 상품 정보의콘텐츠를 제공하는 미디어 역할
  • 기존의 패션 잡지와 유사한 컨텐츠를 다룸과 동시에, 링크 추가를 통한 자사 입점 아이템 검색까지 이어지는 시스템으로 운영 중
  • (브랜드와 상품의 메시지, 정보를 통합적으로 얻을 수 있는 소비자들)
  • 입점 브랜드 상품을 다양하게 조합해 새로운 패션 소비 가치 확대 재생산하는 방식 (무신사 입장에서는 입점 브랜드와 소비자, 두 그룹과의 신뢰 확보)

Youtube

개국 40여일 만에 3만 5000명의 구독자, 영상팀 새롭게 구축

웹진과 오프라인 매거진에 이어, 패션 정보 발신 채널로서의 확장을 위한 움직임

  • -        ‘온 스트릿’: 모델 정혁이 스트리트 옷잘러 찾기
  • -        ‘요즘 애들 스타일’: 10~20대 유행 패션 스타일 소개
  • -        ‘신세계’: 핫한 스니커즈 소개
  • -        ‘무신사 출근룩’: 자사 직원들 참여 컨텐츠
  • -        무신사 소속 상품기획자(MD)의 코디 노하우 소개

콘텐츠 마케팅: 에디터, 무신사 매거진, 유튜브(정혁 온스타일)->밀레니엄 세대 겨냥

 

소비자 만족도 증대 마케팅

  1. 단독판매

  2. 정품인증: “정품만을 판매한다’라는 철학

  •  무신사 스토어 내 모든 브랜드 제품은 정식 제조, 정식 수입원을 통해 유통되는 100% 정품임을 보증하고 있음

Ex) 칼하트 USA 브랜드 유통과정에 일부 가품이 섞여 판매되었다는 논란

 실제 진위 여부 및 착용 여부 관계없이 100% 환불처리 및

보상 처리로 신속한 사후처리의 무신사

 

  •  무신사 TV 내 ‘’정품 가품 비교 컨텐츠”

 

  1. 랭킹제도

-        순위권에 오른 제품은 검증된 트렌드 상품으로 인식되어, 판매에 가속도 붙음

-        브랜드들의 인기 상품 재고 집중되는 효과

-        랭킹에 들기 위해 입점 브랜드들은 무신사 단독 상품 및 프로모션 기획

 

 

 

  1. 무료 배송 정책

  2. 포인트 및 멤버십

  •  Lv1 뉴비 ~ Lv8 다이아몬드까지 총 8단계의 회원 등급 구성

  •  회원 등급 점수 = 최근 5년 누적 구매 금액/10 + 포인트

(여기서 포인트: 로그인 횟수, 게시글/댓글 작성 등 무신사 커뮤니티 활동    실적에 따라 지급)

  • 등급에 따른 혜택: 무신사스토어 추가 할인 n%, 추가 적립 n%, 등급별 월 정기할인 쿠폰 지급

 

 

  1. 무신사 테라스 at 홍대

  •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는 경험의 장 형성 목적

  • 224평 규모의 라운지 (다양한 브랜드 행사)

  • 키친 (전문 바리스타와 쉐프의 캐쥬얼 다이닝)

  • 숍 (무신사의 큐레이션 노하우를 담은 콜라보 아이템과 한정 상품 판매)

  • 파크 (17층 높이의 탁 트인 시야로 서울 도심 구경)

 

 

  1. 래플

소비자 만족도 증대 마케팅: 단독판매, 정품 인증, 랭킹제도, 무료 배송정책, 포인트, 무신사 테라스, 래플 

 

4) 동반성장

(누적 600억원 이상 투자)

  • 무신사 직원 명함 하단 문구 “무신사는 입점 브랜드를 항상 최우선합니다”
  • 입점 브랜드의 성장, 전체 입점 브랜드의 다양화, 고급화(상품 기획 단계부터 마케팅, 판매전략까지 협업)
  • KB 국민은행과 입점 중소 판매업자 금융지원을 위한 업무 제휴
  • 성장 가능성이 있는 신진 디자이너/브랜드를 선발해 ‘무신사 스튜디오’ 내 작업실과 마케팅, 이벤트, 컨텐츠 제작 등을 지원함
  • 비용 지원 및 파트너사 경쟁력 향상을 위한 ‘동반 성장 프로젝트’, ‘룩북 지원 사업’ Ex) 커버낫, 디스이즈네버댓, 앤더슨벨, 키르시, 로맨틱크라운 등 중견 브랜드로 성장

 

  1. 무신사 스튜디오: 브랜드 육성 및 투자, 지원을 위한 공유 오피스

  • 대상) 소규모 온라인 쇼핑몰, 도소매업체, 패션/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 사업자

  • Since 2018 패턴실, 수선실, 11개의 촬영 스튜디오, 택배비 1500원 동결, 창고

Ex) 자체 컨시어지 서비스: 업무 전반을 책임지고 안내 및 멘토링 해주는사원 배치: 상표 표절 등 기본적인 교육 진행

 

 

무신사 넥스트 제너레이션: 신진 디자이너 및 브랜드 육성 오디션 프로그램

(이에 총 22억원을 지원: 이들의 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중, 장기적 서포트하는 인프라 구축)

 

  1. 콜라보

  •   ‘하이트진로’와 참이슬 백팩 판매

5분만에 49,000원 가방 400개 완판, 중고가 30만원 육박

  •   스파오 펭수 옷 500벌 한정 판매: 1만명의 소비자 몰림 현상

  • 단독 판매 및 입점 브랜드와의 캡슐 컬렉션 기획

    ‘내셔널지오그래픽’ 카이만 덕 다운 벤치재킷

   ‘밀레’ MTS 다운재킷

  ‘FILA’ 빅 리니어 라이트 롱다운

  • 삼성전자 갤럭시 M20 무신사 단독 선발매

 발매 직후 무신사 랭킹 1위, 발매 5일 만에 1000대 완판

비바 스튜디오, 키르시, 크리틱, 마크곤잘레스 협업 갤럭시 M20 스폐셜 패키지

일부 상품도 이틀만에 소진

  •   KT와 MOU: Z M 세대 타깃의 온 오프라인 공동 마케팅 협력

Ex) KT Y프렌즈: KT 5G 요금제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5만원 상당의 무신사 입점 

인기 브랜드의 스폐셜 패키지와 1년간 스폿성 제휴 할인 제공

 

동반성장: 무신사 스튜디오, 콜라보(하이트 진로, kb국민은행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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